하브루타 육아 지침서

 

기질에 맞게 하브루타 하라!  

책소개

전쟁 같은 육아에 지친 부모라면 꼭 알아야 할 기질별 하브루타 육아 솔루션!

부모와 자녀 사이에도 궁합이 있다. 부모의 육아 방식이 자녀와 맞지 않을 때 육아는 서로를 괴롭히는 전쟁이 되고 만다. 서로를 사랑하기 때문에 오히려 더 멈출 수 없는 것이 바로 육아 전쟁이다. 전쟁을 끝낼 수 있는 방법은 서로에게 맞는 육아 즉, 소통 방식을 찾아내는 것뿐이다.

『기질에 맞게 하브루타 하라!』는 나와 내 아이에게 가장 잘 맞는 육아 방식을 찾아 주는 육아 안내서이다. 저자는 DISC(성격 유형 분석)의 대가로, 부모가 자신과 자녀의 기질을 알고, 그것에 맞게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여 이 책 안에 담아냈다.

이 책은 전문가가 아니어도 기질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각 기질별 특징과 성격 유형 평가서(부모·자녀용)를 제시하고 있으며, 자녀가 어느 분야에서 가장 빛날 수 있는지 유망 직업군까지 알려 준다. 거기에 경청의 기술, 다양한 하브루타 대화법, 분노 조절 방법, 트라우마 극복법 등 전문가 급의 육아 노하우를 전수해 줄 뿐 아니라, 각 기질별로 아이와 부모의 갈등 양상을 분석하고 아이의 기질에 맞는 가장 효과적인 대화법과 하브루타 질문까지 제시해 준다. 이 책을 통해 나와 내 아이에게 맞는, 행복한 육아 해답을 찾아보자.

저자소개

홍광수

인간관계에 가장 탁월한 영향력을 미치는 관계 코칭 전문가로, DISC 성격 유형 분석의 대가이다. 목원 대학교를 졸업하고 미국 리전트 대학교에서 석·박사 과정(DISC 연구)을 마쳤다. 현재 북경 대학교 가족 기업 연구소 초빙 교수, 칼빈 대학교 대학원 상담 심리 치료학과 교수를 역임하고 있으며, 아르상떼 품성 학교와 홍광수 DISC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KBS「아침 마당 목요 특강」,「여유 만만」, SBS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SBS 플러스「미워도 다시 한번」, EBS「60분 부모」등 다수의 방송 활동을 통해 인간관계를 잘하는 법을 가르치는 데 열정을 쏟고 있으며, 최근 하브루타 교육의 탁월함에 매료되어 DISC에 하브루타를 접목시키는 연구에 몰두하였다. 주요 저서로는『관계』,『소통, 명품 인간의 조건』,『평강 코치와 온달 상무』,『나는 내가 좋다』,『기질로 읽는 내 삶의 프로파일』,『나를 찾아 떠나는 심층 여행』등이 있다.

출판사 서평

부모가 기질에 맞게 하브루타 하면 아이는 행복하게 빛나는 존재가 된다!

DISC 최고 권위자가 알려 주는 기질별 하브루타 솔루션

어린 시절, 조용하고 내성적이던 래리 페이지는 어떻게 24살에 구글을 창업하고 빌 게이츠와 스티브 잡스를 뛰어넘는 혁신의 아이콘이 됐을까?

친구들의 따돌림과 멸시를 받으며 외로운 어린 시절을 보내야 했던 스티븐 스필버그는 어떻게 뛰어난 상상력으로 전 세계 사람들을 매료시키는 최고의 영화감독이 됐을까?

그 해답은 바로 유대인이라는 그들의 공통점 속에 숨어 있다. 유대인들은 가정 안에서 질문하고 토론하는 하브루타를 통해 성공과 행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다. 유대인들에게 하브루타는 부모가 자녀를 사랑하는 최고의 방법이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성장하고, 함께 행복해지는 최상의 교육법이 바로 하브루타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이와 동등한 위치에서 질문하고 토론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우리나라 부모들에게 하브루타는 너무도 어려운 숙제이다. 하브루타가 좋은 건 알지만 실천할 엄두가 나지 않기 때문이다. 이 책은 그런 우리나라 부모들에게 DISC 최고 권위자인 저자가 건네는 선물이다. 기질(DISC)이라는 열쇠로 하브루타로 들어갈 수 있는 비밀의 문을 활짝 열어 주기 때문이다.

원석의 성질을 알아야 가장 값진 보석의 탄생을 기대할 수 있는 것처럼, 타고난 기질을 알아야 아이가 어느 때 가장 행복하고, 또 어느 때 가장 빛나는지도 알 수 있는 법이다. 따라서 부모가 기질에 맞게 하브루타 할 때 아이는 비로소 행복하게 빛나는 존재가 될 수 있다.

저자는 이처럼 행복하고, 빛나는 존재로 우리 아이들을 키우기 위해 DISC와 하브루타의 만남을 시도하였고, 그 덕분에 ‘기질별 맞춤 하브루타’라는 최고의 육아 솔루션이 이 책에 담길 수 있었다.

나와 내 아이에게만 꼭 맞는 육아 해답 찾기

우리는 흔히 다른 사람의 성공 사례를 내 아이에게도 적용해 보려고 안간힘을 쓴다. 하지만 육아엔 정답이 없다. 다른 사람이 수학 영재를 키워 낸 방식을 내 아이에게 똑같이 적용한다고 내 아이가 수학 영재가 되는 건 아니다. 사람은 저마다 다른 기질과 재능을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육아는 나와 내 아이만의 문제이고, 나와 내 아이가 풀어야 하는 숙제이다. 내 속으로 낳은 자식이지만 정말 이해가 안 간다며 혀를 내두르는 부모가 의외로 많다. 서로의 성격과 방식이 맞지 않아 갈등을 겪고 전쟁과도 같은 육아를 치르고 있는 것이다.

저자는 기질별 맞춤 하브루타를 통해 부모와 자녀가 모두 행복한 육아가 가능하다고 말한다. 기질은 사람을 이해하는 가장 좋은 도구이고, 하브루타는 애착, 관계성, 사고력, 문제 해결력까지 키워 주는 최고의 교육(소통) 방식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부모가 자신과 자녀의 기질을 알고, 그것에 맞게 하브루타 할 때 비로소 나와 내 아이에게만 적용 가능한 최상의 맞춤 육아 방식이 생겨나는 것이다.

이 책은 부모가 자신과 자녀에게 꼭 맞는 행복한 육아 방식을 찾을 수 있도록 기질별 하브루타 육아 솔루션을 제공해 준다. 1부에서는 부모와 자녀의 기질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DISC 성격 유형의 일반적인 특징을 재미있는 사례와 함께 설명한다. 2부에서는 각 기질별로 어떤 점에서 탁월한지, 또 어느 분야에서 가장 빛날 수 있는지 아이들의 기질별 특성과 유망 직업군을 알려 준다. 3부에서는 경청의 기술, 다양한 하브루타 대화법, 분노 조절 방법, 트라우마 극복법 등 부모가 아이와의 관계를 회복하고 행복하게 소통하며 함께 성장해 갈 수 있는, 구체적이고도 실질적인 방법들을 제시한다. 또한 4부에서는 각 기질별로 아이와 부모의 갈등 양상을 분석하고 아이의 기질에 맞는 가장 효과적인 대화법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부록에서는 를 부모와 자녀용으로 나누어 제시하고 그것을 통해 서로의 기질을 파악하는 방법을 알려 준다. 그리고 628가지의 유형별 하브루타 질문을 함께 제시하여 어느 때, 어떤 질문을 던져서 아이의 성장을 이끌지에 관한 부모들의 고민을 덜어 준다.

부모도, 아이도 행복한 육아는 ‘기질별 맞춤 하브루타’가 답이다. 이 책을 통해 누구나 손쉽게 그 방법을 익히고, 실천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아이야 너의 생각은 어때?